본문 바로가기

세상 보기/생각하고

정말 살고 싶은 삶은?

그것을 다 성취한다면 그다음에는...

그것을 다 성취한다면 어떻게 살고 싶은가?

일의 격 (신수정 지음, 턴어라운드 펴냄)
304 : 정말 살고 싶은 삶은?

다들 꿈이 있지 않나요? 

전 부자가 되는게 꿈입니다. 나름 구체적으로 자산이 20억 정도 되는 부자입니다. 자산 20억이 무슨 부자냐고 하실수도 있겠지만 빚이 없이 자산 20억이면 엄청난 부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부자라는것은 무엇일까요? 꿈이 부자라고 말해놓고 부자가 뭔지도 모른다고 하면 좀 우습지만... 정말 부자가 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저 제 목표가 20억쯤 보유한 사람이 되는것이라서 그걸 부자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꿈이 부자가 된 이유를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어려서부터 부모님께서 풍족하게 살지는 못해도 빚이 없는 것을 아주 좋게 생각하셨습니다. 아프거나 어려운일을 당했을때 다른 사람에게 싫은소리 하면서 손벌리지 않는 인생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된것이 그 영향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억이 있으면 내가 평생 특별히 아프거나 하지 않는다면 풍족하지 않더라도 걱정없이 살 수 있을거라는 생각으로 목표를 잡게 되었습니다. 가시적인 목표가 있으므로 조금씩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정확한 금액적인 목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난뒤에 어떻게 살아야겠다. 뭘해야겠다. 이런 생각을 더 해보지 않았다는걸 오늘 알게되었습니다. 늘 뭔가를 배우고 새로운것을 시도하는것을 좋아하는 성격이므로 그 때가 되면 또 새로운 것을 찾아낼 것이라는 변명을 조금 해 볼 수는 있겠지만... 반성을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무엇을 하고 싶은걸까? 
바로 답을 찾기는 정말 어려울거 같습니다. 다만 내가 원하는 목표는 정해져 있고 그 목표를 달성한 뒤에 무엇을 하고 싶은가 보다 목표와는 상관 없이 인생 전체를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으로 풀어보려고 합니다. 

나는 어떻게 살고 싶은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