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보기/생각하고

반응형 웹의 장점과 단점



반응형웹이 진짜 편한가?


오늘 개발자와 간단한 웹페이지 퍼블리싱에 대해서 대화를 나누다가 '반응형 웹'의 장단점에 대한 설전이 잠시 있었다. 꽤 예전에 웹페이지를 작업했던걸 잊고 아직도 반응형 웹의 작업이 어렵고 불편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던게 문제였을까? 단순한 페이지의 경우 PC 버전 웹과 모바일 버전을 별도로 만드는게 편하다는게 내 주장이었고, 관리적이 이슈가 있지만 작업 자체는 빠르다고 말을 했다. 실제로 예전에 작업을 할 때 접속 경로를 확인해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을 따로 만들어서 보여주는 형태로 작업을 많이 했고 그때만해도 퍼블리셔도 우리가 필요한 작업 속도를 따라오지 못했기 때문에 PC버전에 적합한 형태와 모바일에 적합한 형태로 빠르게 결과물을 내 놓는 방식으로 일을 했었다. 그래서 반응형 웹으로 만드는것보다 실제로 작업 시간이 매우 절약되기는 했다. 






반응형 웹이 무조건 좋다?


반대로 개발자는 어떤 경우에서도 '반응형 웹'이 더 좋다 라는 의견을 내 놓았다. 나는 당연히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 있었고 이에 대한 이야기들을 조금식 하기 시작했었는데 이야기가 진행 되다 보니 '틀린' 부분을 찾아냈다. 내가 한참 페이지를 기획하던때는 모바일도 초기였고 반응형 웹에 대한 기술 자체가 많지 않던 시절이라는 것이다. 이미 퇴사 후 딴짓을 하고 있던 시점부터 업무를 했던 우리 개발자는 내가 하는 말을 정말 이해 못했던것 같다. 

대화를 나누던 중에는 깨닿지 못했지만 조금 생각을 더 해보니 반응형 웹이 '보통은' 무조건 좋다는것에 나도 동의한다. 



그런데 반응형 웹은 뭔가요?


반응형 웹은 다양한 디바이스의 환경에 맞춘 웹 문서(?), 혹은 웹 페이지 라고 볼 수 있다. 다양한 디바이스의 환경이라는건 브라우저의 크기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 이런 변화에 대응해 최소한의 변화로 내용을 적절하게 잘 보여주는 형태의 웹 페이지라고 볼 수 있다. 기술적인 내용은 기술자가 아니니 패스하기로 한다. 


적응형 웹이란?


반응형 웹과 비슷하게 쓰이는 말 중 '적응형 웹' 이라는 것이 있다. 디바이스의 환경에 따라 미리 작업된 페이지를 보여주는 방식인데 예전에 했던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을 나누는 방식도 적응형 웹의 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네이버의 경우 pc 버전인 www.naver.com에 접속하면 PC일 경우 PC 버전의 페이지가 나오지만 모바일에서 앞의 URL을 입력하면 m.naver.com이 노출되고 각기 다른 정보를 보여준다.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은 각기 적응형 웹이라고 할 수 있고, 모바일 버전의 경우 브라우저 크기에 따라 보여지는 형태가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반응형 웹'이라고 볼 수 있다. 





반응형 웹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화면 크기나 해상도에 상관 없이 웹사이트를 잘 보여준다. 

 2. 어느 기기, 어떤 접속 환경에서도 URL(사이트 주소)가 같다. 

 3. 관리가 편하다.

 4. 최신 웹 표준을 따른다. 

 5. 트래픽의 관리도 용이하다. 


단점

 1. 브라우저와 호환성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2. 디자인의 자유도가 떨어지고 100% 맞춤 디자인이 어렵다. 

 3. 성능 문제가 있을 수 있다. (로딩 속도, 이미지 리사이징) 

 4. 콘텐츠가 많고 유동적인 경우 작업량이 많아 질 수 있다. 

 5. IE 8 이하에서 사용불가 (아직도 쓰는 사람이 있나!?) 


장점과 단점은 보통 이정도 인듯하다. 몇줄 읽어보면 느낌이 오지만 중요한건 제작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성향에 따라 어떤 형태로 작업을 할지 결정해야 된다는 것이다. 예를들면 회사홈페이지는 압도적으로 '반응형 웹' 이 유리하다. 관리가 쉽고 콘텐츠 내용이 자주 바뀌지도 않으며 한가지 URL로 유입이 되기 때문에 트래픽 관리에도 좋으며 비교적 단순한 디자인을 사용 할 수도 있다. 



그 시점에 그런 얘기를 할 필요가 있었나?


오히려 적응형 웹이 관리가 더 쉽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예전엔 그랬을지 모르겠으나 지금은 확실히 아니고 내가 잘 못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에전에는 이벤트 페이지 등으로 조금 복잡한 구조를 뽑아내기도 했었으니 자세한 상황을 얘기하면 갈리는 부분이 있겠지만 운영적인 부분을 떠나서 생각해보면 반응형웹이 절대적으로 관리가 편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얘기를 그 시점에 할 필요도 없었다. 잘못 알고 있던 부분은 공부해 알고 고치면 된다.